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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스팔트 포장의 장점과 단점. (부제 : 아스콘과 콘크리트 도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카테고리 없음 2023. 4. 12. 09:51

    안녕하세요, 성우포장건설입니다.
    오늘은 아스팔트 포장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 즉 아스콘은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와 비교됩니다.
    아스콘은 콘크리트의 단점을 보완하고, 콘크리트는 아스콘의 단점을 보완하며,
    이들은 도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자 경쟁 관계에 있습니다.

    2018년에 도로교통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도로면적 중 약 87%가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도로에서는 아스팔트가 훨씬 우위에 있지만,

    아스팔트는 주차장이나 공장 부지에도 활용되므로 다른 특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장단점을 다룬 글을 보면, 내용이 상반되거나 서로 다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글에서는 아스팔트 포장이 콘크리트 포장에 비해 저렴하다고 주장하고, 다른 글에서는 그 반대를 주장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스팔트 포장이 유지보수가 더 쉽다는 주장도 있고, 그렇지 않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글마다의 용어가 의미하는 바가 다르고, 공사 여건과 사용 환경이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짧은 공사 기간은 저렴한 시공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전에 아스콘 포장 단가에 대한 포스팅에서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기본 요금은 비싸지만 장거리 운행에는 유리한 KTX다."


    아스콘 포장은 장비에 많은 의존도를 가지기 때문에 작은 현장에서도 기본 장비 임대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소규모 현장의 경우 비용이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비 비중이 높아 하루에 시공 가능한 면적도 굉장히 넓습니다.

    현장 조건만 좋다면 하루에 1,000평 이상 작업이 가능하며 도로와 같은 대규모 공사의 경우에는 3,000평까지 밀고 나갈 수 있습니다.


    즉, 넓은 면적을 빠르게 공사할 수 있는 경우, 공사 기간이 짧을수록 비용도 저렴해집니다.

    인력을 몇 일동안 투입하는 것보다는 하루 안에 끝내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2. 시간은 돈? 빠른 양생과 교통 개방

     

    양생은 콘크리트가 굳을 때까지 보호하는 작업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아스콘과 같은 재료가 완전히 딱딱하게 경화되는 과정도 양생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콘크리트는 레미콘을 타설한 후 최소 3,4일 이상 잘 양생되도록 보호한 뒤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면, 아스콘은 160도 이상의 고온일 때 시공을 시작하고, 공사가 끝나고 40도 이하가 되는 시점에서 약 12~24시간이 지나면 교통 개방 가능하죠.

    요즘같은 시간이 돈인 현대 사회에서는 교통량이 많은 도로나 영업을 해야하는 사업장의 부지, 주차장 등은 양생을 위해 오래 대기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스콘은 빠르게 교통 개방을 할 수 있어 시간적, 경제적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는 두 번째 장점이 있습니다.

     

    3. 콘크리트보다는 내구성이 약하지만, 높은 탄성과 유연성을 가진 아스팔트

     

    탄성이란, 외부에서 받은 힘이 없어져도 처음의 상태로 돌아오는 능력을 말합니다.


    아스팔트는 매우 유연하고 탄성이 높아서, 기온이나 지반 변화에 대한 내성이 강합니다.


    어떤 재료든 기온 차이로 인해 수축과 팽창이 발생하지만, 아스팔트의 유연성은 계절의 변화와 기온 차이가 큰 지역에서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는 너무 단단해서 균열이 발생하면 수리하기 어려운 반면, 아스콘은 콘크리트보다는 단단하지 않지만 파손이나 균열이 발생했을 경우 유지 보수가 용이합니다.


    문제가 생긴 부분을 잘라서 다시 포장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해결되기 때문에, 수명은 콘크리트보다 짧더라도 계속해서 안전하고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도로가 딱딱해보이지만 탄성이 있는 이유는, 공극이 있기 때문입니다.

     

    4. 아스팔트의 작은 구멍 (공극)이 주는 다양한 이점들


    아스팔트 도로를 자세히 보시면 구멍이 송송 나있는 것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작은 구멍을 공극이라고 합니다.

    미세한 구멍과 공간으로 가득 차 있는 아스팔트 도로는 굉장히 많은 장점들을 지니게 됩니다.

     1) 주행성 향상 : 공극은 차량의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에 공기를 채워서, 타이어가 도로 표면과 닿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충격 완화 효과는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시켜서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보다 나은 주행성을 제공해주죠.

     2) 소음감소 : 공극은 소음을 감소시켜서 주택가나 학교 등 조용해야 하는 지역에서 주행 소음을 줄여줍니다. 도로 포장과 타이어 사이에서 발생하는 공명음을 공극 사이로 흡수하여 저감시키기 때문이죠. 또한 아스팔트 도로의 표면 질감은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도로보다 부드럽고 균일하기 때문에 소음이 더욱 적습니다.

     3) 먼지감소 : 아스팔트는 콘크리트에 비해 먼지가 훨씬 덜 날리는데요.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의 공기로 인해 마찰력이 감소하고, 탄성으로 인해 진동이 적어 먼지 자체가 덜 발생하기도 하죠. 또한 공극 사이로 먼지가 침투하기 때문에 훨씬 더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4) 융설,융빙 능력 : 아스팔트는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보다 색상이 어둡기 때문에 더 많은 태양 에너지를 흡수하고 더 빨리 가열됩니다. 눈이나 얼음이 아스팔트 표면에 떨어지면 아스팔트의 어두운 색이 햇빛을 흡수하고 가열되어 콘크리트와 같이 밝은 색의 표면보다 눈이나 얼음이 더 빨리 녹습니다. 또한 아스팔트의 다공성 특성으로 인해 물이 포장 도로로 스며들고 표면에서 떨어져 포장 도로 위에 얼음 층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도로에서 눈과 얼음은 굉장히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장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아스팔트 포장의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도로의 대부분이 아스팔트인 이유는 수많은 장점들 때문입니다. 아스팔트의 역사는 인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고, 인류가 건축과 도로 건설에 사용하게 된 가장 오래된 재료 중 하나입니다. 

     

    공사 현장에 있다보면 매캐한 증기와 고약한 냄새때문에 불편함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공사가 완료된 후에는 우리에게 더 멋진 길을 선사하는 아스팔트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공사 재료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아스콘 포장 단가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https://sungwoopav.tistory.com/2

     

    서울, 경기 아스콘 포장 ㎡ 당 단가 [부제 : 아스팔트 공사 비용은 어떻게 산출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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