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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유동성 아스팔트 혼합물 표준 해설 (SPS-KAI0001-0697)

성우포장건설 2025. 4. 10. 13:35

 

 

내유동성 아스팔트 혼합물_적부확인년도 수정.pdf
0.41MB

 

 

▶ 내유동성이란?

‘내유동성 아스팔트 혼합물(Rut Resistant Asphalt Concrete)’이란
소성변형(Rutting)에 강한 아스팔트 혼합물을 말합니다.
기존 밀립도 혼합물의 단점을 개선하여,
고온·중차량·지속교통에 의한 변형을 억제하도록 설계된 구조입니다.


▶ 이 표준이 만들어진 배경

  • 기후 변화 + 교통량 증가 + 차량 대형화로 인해
  • 도로 표면의 소성변형(Rutting)이 빠르게 증가 중
  • 기존 기술만으로는 대응 한계 → 새로운 배합 기술 필요

그 해법으로 탄생한 것이 바로
내유동성 아스팔트 혼합물, 줄여서 **‘내유아’**입니다.


▶ 핵심 적용 범위

  • 기층용/표층용 아스팔트 혼합물 전반
  • 신규 포장 및 덧씌우기 공사 모두 적용 가능
  • SMA나 PMA처럼 별도 설비 없이 기존 플랜트 생산 가능

▶ 재료 기준

구성 재료기준 또는 특징
아스팔트 KS M 2201 또는 KS M 2208 (비개질)
골재 KS F 2357 기준 / 입도 조합 허용 / 부순골재 권장
채움재 KS F 3501 기준 적합한 것

※ 특히 자연모래는 피하고 부순모래 사용 권장 (소성변형 방지 목적)


▶ 혼합물 분류 및 명칭

명칭용도골재 공칭치수
내유동성-40 기층용 40mm
내유동성-25 기층용 25mm
내유동성-20 표층용 20mm
내유동성-13 표층용 13mm

※ 각 혼합물은 표준배합 입도범위(표 1, 2)를 만족해야 합니다.


▶ 품질기준 요약 (마샬시험 기준)

항목기층용표층용
다짐횟수 50회 50회 (대형차량 시 75회)
안정도 (N) 4000 이상 6000 이상 (또는 7500)
흐름값 (1/100cm) 10–40 20–40
공극률 (%) 3–8 3–6
포화도 (%) 70–85 (또는 65–80)
잔류안정도 (%) 75 이상

대형차량(1일 1000대↑) 통행 시 기준 상향 적용


▶ 주의할 점

  • **휠트래킹 시험(동적안정도 800회/mm 이상)**을 권장
    → 대형차 교통량 많은 구간일수록 필요
  • 공극률과 포화도 설계 목표값:
    → 공극률 5%, 포화도 70%로 배합설계 권장
    → 이유: 장기 누적다짐 고려

▶ 요약 포인트

  • 내유동성 혼합물은 ‘내구성 강화용 특수 아스콘’
  • 별도 설비 없이 기존 플랜트로 생산 가능
  • 밀립도보다 소성변형 저항성 뛰어남
  • KS기반 마샬시험 + 휠트래킹시험으로 성능 평가